본문 바로가기
이슈 읽기

백신접종 부작용 화이자 2차 접종 간격 몸살 통증 두통 타이레놀

by 호기로운 생활 2021. 10.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호기로운생활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바로 화이자 2차 백신 접종입니다.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화이자 백신을 2차까지 접종한 후에도 5개월이 지나면 예방 효과가 47%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델타 변이 바이러스 유행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부스터샷(추가접종)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카이저 퍼머넌트와 화이자 등 공동 연구진은 코로나19 백신접종이 시작된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8월까지 화이자 백신 2차 접종자 343만6,957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결과를 4일(현지시각) 국제학술지 '란셋(Lancet)'에 발표했다.

연구에 따르면 화이자 백신을 2차까지 접종을 완료한 경우 73%의 감염예방 효과를 보였고, 입원 예방효과의 경우 90%에 달했다.

백신 예방효과를 연령별로 살펴보면, 12~15세의 경우 91%의 감염예방 효과를 보였고, 65세 이상의 경우 61%로 다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입원 예방효과는 16~44세의 경우 92%, 65세 이상의 경우 86%로 높였다.

하지만 화이자 코로나19 백신을 2차까지 접종을 완료하더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해 5개월 후에는 절반 가까이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완전 접종 후 첫 달 동안 88% 예방효과를 보이지만 이후 빠르게 줄어들기 시작해 5개월 후 47%까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5세 이상의 경우 1개월 이내 80%의 예방효과를 보였으며 5개월 째 43%로 감소했다.

2차 접종까지 완료한 모든 연령의 경우 입원 예방효과는 5개월이 지나도 88%로 유지됐다.

특히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감염 효과도 백신접종 후 첫 달 동안 예방 효과는 93%로 높았지만, 4개월 후 53%까지 감소했다. 델타 변이 이외에 다른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효과의 경우 97%에서 5개월 후 67%로 줄었다.

모든 연령대의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화이자 백신의 병원 입원에 대한 예방 효과는 최대 6개월까지 93%로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연구팀은 “시간 경과에 따른 코로나19 백신 효과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고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이 우려되는 가운데 2차 접종 이후 백신 예방 효과가 꾸준히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추가접종이 매우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다가오는 가을과 겨울 바이러스성 호흡기 질환 유행 시즌에 접어들면서 델타 변이 바이러스 전염 증가를 제어하기 위해 추가접종은 특히 중요하다”고 했다.

 

저는 정확히 1차 백신을 맞고 난 후 5주 후에 소식을 접한 뒤 17일 바로 잡았는데요! 카카오톡 앱을 키게 되면, 가운데에 렌즈 기호가 있습니다. 위에 보게 되면 잔여백신이라는 탭이 있는데요. 자신이 사는 위치에 빨간색 원이 뜨게 되면서 주변에 코로나 백신을 맞을 수 있는 병원들이 보이게 되죠! 이때, 밑에 있는 잔여백신 있음을 누르고, 새로고침을 누르게 되면 정말로 있는 병원들이 지도위에 표시됩니다. 이때 당일 예약을 누르게 되면, 신청한 날 무조건 백신을 받으셔야 합니다. 병원마다 다르겠지만 최소 오후 4시~ 최대 오후 7시에 마감이기에 최대한 자신의 집과 가까운 병원에 신청하는 것이 좋으며 신청을 했는데 가질 못했다면 잔여백신 신청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앱뿐만 아니라 네이버 등에서도 신청 가능합니다.

2차 백신, 몸 상태는 어떠셨나요?

2차 백신도 1차 백신과 접종 받는 방식은 비슷합니다. 잔여백신 예약을 신청하면 당일 날 해당 병원에 가서 문진표 작성 및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서 2차 백신을 맞을 수 있는데요! 상담이 1차 백신 때보다 오래 진행되었습니다! 병원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상담이 주로 “1차 백신 접종 후 몸 상태가 어떠했는지?”에 대해서 많이 물어보셨습니다!

2차 백신을 맞은 후 15분~30분 정도 병원에서 기다리다가 집으로 귀가를 하게 됩니다. 여기서 발생했던 몸 상태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접종 후 1시간 : 머리가 아픈 느낌 보다 헤롱한 상태를 겪었습니다. 1차 백신 때도 이런 비슷한 상황을 겪었는데요! 강도가 더 쌔진 느낌을 받았습니다. 또한, 다리부터 허벅지까지 오한과 같은 느낌을 받아 걷다가 쉴 정도로 발걸음이 무거웠습니다.

접종 후 12시간 : 모든 계획을 취소하고, 몸 상태 진정에 집중하였는데요! 자다 일어나니 언제그랬냐는 듯 증상이 말끔하게 사라졌습니다.

접종 후 16시간 : 몸 전체가 열이 나지는 않았지만, 접종 후 1시간과 비슷하게 오한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다만, 그 강도가 약하게 나타나 다시 휴식을 취했습니다. 게다가 도중에 심장 두근거림을 느꼈는데요! 다행이도 1~2시간 후에 괜찮았습니다.

1일 후 : 오한, 열오름, 두통 증상은 없었습니다. 다만 무기력감을 느끼긴 했습니다만, 일상에 지장을 주지 않았습니다.

 

2일 ~ 3일 후 : 정확히 3일 뒤에 백신 기운이 한풀 꺾이게 되면서 아무런 증상을 느끼지 않았습니다. 3일 후부터 국민비서 구삐에서 어떤 증상이 있었는지 보고하는 문자가 옵니다! 어떤 증상이 왔는지 설문조사를 꼼꼼히 하면, 병원에 다시 가야할지의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화이자 2차 잔여백신을 맞기 전에 증상 후기에 대해서 찾아봤습니다. 증상을 겪은 후기가 제각각이긴 하지만, 주로 많이 느낀 증상이 열오름, 두통, 오한, 심장 두근거림이 제일 많았는데요! 저는 오히려 후기와 많이 달랐을 정도로 제 몸이 백신과 잘 맞았습니다. 이러한 저의 몸 상태를 지켜봤을 때 백신 접종 후 찾아오는 증상이 제각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가지 알았던 사실은, 2차 백신 때 어떤 증상이 올지 충분히 유추해 볼 수 있다는 것인데요!

1차 백신을 맞은 후에 3일 까지는 자신의 몸 상태에 어떤 증상이 오는지 유심히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1차 때 오한과 무기력증, 어질어질한 느낌, 울렁거림을 받았는데요. 설마 했던 사실들이 2차 때도 똑같은 증상이 발생했는데 1차 보다 확실히 강도가 강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단, 1차와 2차는 증상이 제각각 다를 수 있기에 참고사항으로만 아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자신의 컨디션을 확실히 파악해서 안전하게 백신을 맞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이 글을 보신 모든 여러분들 부디 건강한 생활을 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출처] 잔여백신으로 맞은 '코로나19 백신 2차 접종' 후기!|작성자 식약지킴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