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코인 공부

시아 코인(SC) 전망 및 호재 정보

by 호기로운 생활 2021. 4.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호기로운 생활입니다.

최근 가상화폐 시장이 하락장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조정기를 거치는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언제 다시 상승세를 이어갈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코인은 시아코인 입니다.

그럼 SC코인 시아코인에 대한 소개와 전망 그리고 호재 정보까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그럼 시아 코인에 대한 소개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시아코인(SC) 소개

시아코인은 스토리지 부분(클라우드 서비스)을 블록체인화 시킨 코인입니다. 간단히 말해, 사람들이 사용하지 않는 저장공간을 공유하면, 이를 합쳐 하나의 거대한 저장공간을 만들고 필요한 사람에게 제공합니다. 기존에 이와 비슷한 클라우드 서비스는 보통 하나의 기업인 제 3자에 의해 실행되었는데, 이는 남용이나 보안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시아코인은 블록체인과 스마트컨트랙트을 통해 시스템을 분산화하고 암호화시켜 이 문제들을 해결했습니다.

시아코인의 아이디어는 2013년 HackMIT 2013 에서 사용하지 않는 저장공간을 활용하는 방법이 없을까 하는 단순한 생각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하드디스크 중 일부(최소 10GB)를 일정 기간(최소 13주) 동안 대여하면 사용료를 시아코인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클라우드를 사용하기 위한 비용은 매우 저렴합니다.

시아코인 특징

1. 시아코인의 스토리지는 특정 사용자에게서 직접 구매하는 방식이 아닌, 네트워크에 공유되어 분리된 디스크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쉽게 말해, 토렌트처럼 파일의 조각들이 여러 노드 사이에 흩어져 분리되어있고, 이들이 암호화되어서 배포됩니다. 따라서, 스토리지를 빌려준 사용자도 자기 디스크에 들어 있는 파일이 어떤 내용인지 알 수 없고, 따라서 보안상으로 안전합니다. 본인의 키가 없으면 외부 세력이 접근할 수 없다는 점이 기존 클라우딩 시스템과 차별화되는 부분입니다.

2. 저장할 공간을 임대해서 사용하거나 타인에게 임대하는 것 이외에도 채굴, 즉 저장공간을 거래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시아코인의 시스템을 유지하는 일을 해 시아코인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블록당 채굴 보상은 30만 코인으로 시작해 블록 당 3만 시아코인으로 안정화 될 때까지 블록마다 1 시아코인만큼씩 감소합니다.

3. 거래와 채굴 시 이용되는 시아코인말고 사용되는 디지털 자산으로써 시아펀드(Siafund)가 있습니다. 성공적인 스토리지 계약 지급금의 3.9 %가 항상 시아펀드 보유자에게 돌아갑니다. 총 10,000개의 시아펀드가 있으며, 이중 약 90%는 시아의 모기업인 Nebulous Inc.가 가지고 시아의 발전을 위해 자금을 사용합니다. 이렇게 개발팀을 유지하고 프로젝트 모금을 조달하기 위해 만들어진 자산이 시아펀드입니다.

 

시아코인 구조

시아코인의 트랜잭션 구조는 비트코인과 유사하다. 시아코인은 모든 계약과 관련하여 비트코인의 모든 거래를 유효하게 하는 스크립트 언어[2]를 사용하지 않는 대신에 공동 서명 스키마(M-of-N multi-signature scheme)를 채택하였다. 공동 서명 스키마는 m-of-n의 조합으로 지정되고, 이때 m과 n은 1과 32 사이의 숫자가 된다. 멀티시그 계정으로 변환되는 계정은 개인 키(private key)가 무효가 됨에 따라, 해당 계정이 더 이상 거래할 수 있는 권한이 없어지게 된다. 이를 통해 복잡성을 늘리고 외부 공격으로부터 위험을 줄이게 된다.

시아코인은 또한 트랜잭션 부분을 확장하여 계약을 만들고 실행하는 것을 가능하도록 하는데, 계약(contract), 증명(proofs), 계약 업데이트(contract updates)의 3가지로 확장하는 것이다. 계약 안에는 호스트와 고객이 원하는 파일의 저장 공간과 해시값이 담겨 있다. 호스트는 저장소에 대한 증명(proof)을 주기적으로 해야 하며, 계약에는 그 주기를 포함하고 있다. 계약이 실행되면, 나중에 계약 업데이트를 통해 수정될 수 있다.

시아코인 전망 및 호재 정보

가상화폐 시장은 전반적인 패턴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 시아코인는 차트가 하락세를 달려 가다가 비트코인의 상승세를 타고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다가 한차례 조정물량이 나왔다. 시아코인은 네트워크 서비스를 개선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처음 진입하는 방식을 고쳐야 한다는 평가가 나오기도 했다. 시아코인을 구매하는 방법은 비트코인을 구입한 후 시아코인을 구매해야 하며 시아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로 보내 네트워크에 참여해야한다. 이런 점에서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어려움을 겪을 거라는 평가가 있다. 시아코인의 발행량은 무제한이지만 발행량은 급격히 감소중이며 최종적으로 2020년 7월 블럭당 보상량이 3만개까지 줄어들어서 무제한으로 계속 발행될 것이라고 한다.

 

시아코인 전망에 대하여 알아보자면 기존의 클라우드 서비스 네트워크의 경우 많은 사용자가 몰려들면 점점 속도가 느려지는 것을 알 수가 있다. 그렇지만 시아코인의 경우에는 사용자가 많아질수록 성능은 좋아질 것으로 보고 있어 장기적인 관점에서 전망이 좋을 것으로 보고있다. 또한 IT 공룡인 구글이나 마이크로 서비스 가격에 비해서 아주 적은 가격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과 보안 역시 훌륭하다는 점을 시아코인의 장점으로 볼 수 있다.

 

우선 시아 코인은 오랫동안 살아남은 코인이라는 점에서 긍정적입니다. 또한 업비트 같은 국내 대표 거래소 및 바이낸스 같은 대표 해외 비트 코인 거래소에서도 거래되고 있어 거래가 안정적으로 지원되고 있습니다.

또한 말만 하고 일을 안 하거나 조잡한 서비스만 내놓는 코인들이 많은데요. 시아코인은 스카이넷이라는 정식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입니다. 즉, 가격이 앞으로 쭉 우상향 할 것이라 말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망하지는 않을 것 같다고 생각되네요.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에 비해서도 몇 가지 장점을 지니고 있는데요. 다른 서비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이용료로 가격 경쟁력은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용자가 많아질수록 느려지는 다른 서비스와 다르게 이용자가 늘어날수록 성능이 좋아집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컨트렉트로 이용자가 없어도 저장공간을 제공하는 한 계속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