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특례 3줄 요약
1. 신생아 특례 대출은 전세자금과 구입자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2. 전세자금대출은 금리가 연 1.1% ~ 연 3.0%, 구입자금대출은 금리가 연 1.6% ~ 연 3.3%입니다.
3. 대출 이외에도 신생아 가구를 위한 특별 공급이 확대되었어요.
저출생 현상이 심각해지며, 정부가 다자녀 및 신생아 가구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그중 2024년 1월 29일부터 신생아 특례 대출 접수를 시작하고, 5월부터는 신생아 가구를 위한 특별 공급을 확대한다고 합니다.. 신생아 특례 대출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또 특별 공급은 어떻게 확대되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생아 특례의 인기
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2년 이내에 출산·입양한 무주택 가구나 1 주택 가구(대환대출)에 대해 주택구입·전세자금을 저리에 대출해 주는 제도입니다. 현재 많은 신혼부부, 많은 대출을 가지고 집을 산 부부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상 주택은 주택 가액 9억원 이하, 전용면적 85㎡ 이하다. 연 소득 1억 3천만 원 이하 및 일정 금액 이하의 순자산 보유액 요건 등을 갖춰야 합니다.
특례 대상자
- 올해는 2023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를 둔 출산(입양) 가구가 대상입니다.
- 부부합산 연소득 1억3000만원 이하, 순자산 3억 4500만 원 이하면 대상
대상주택
- 주택가액 5억원 이하(지방 4억 원 이하), 전용면적 85㎡ 이하(읍·면 100㎡)
대출한도
- 최대 3억원 (보증금 80% 이내)
- 전세계약기간 종료 시 상환 (대출만기 5회 연장 가능, 최장 12년)
대출금리
- 4년간 특례금리 적용
· 연소득 7500만원 이하면 1.1~2.3%,
· 연소득 7500만원 초과면 2.3~3.0%
- 종료 후 금리 변경(5년 경과 뒤)
· 연소득 7500만원 이하는 0.4% 포인트 가산 (예 : 1.1%→1.5%)
· 연소득 7500만원 초과는 대출시점의 시중은행 월별금리 중 최저치 적용 (예금은행 가중평균금리와 가계대출금리 중 작은 값)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최저 2.15%) 수준이 되는 것
우대금리
①기존 자녀 0.1%p(1명당)
②추가 출산 1명당 0.2%p (1명당)
③전자계약매매 0.1%p
①,②,③ 중복 가능
특례금리 종료 후 우대금리 적용 유지
기존자녀 : 대출신청일 기준, 출생 후 2년 초과
추가 출산 혜택 : 금리 0.2% p 인하 및 특례기간 4년 연장 (1명당)
대환조건
- 전세계약 개시일 (또는 갱신계약일)로부터 3개월 이내
- 기존 주택담보대출에 대해 대환
신생아 특례대출 최신정보
'주택도시기금 기금e든든' 사이트에는 이 상품 출시 첫날 하루종일 접속자가 몰리면서 '서비스 접속 대기 안내' 화면이 떴습니다. 29일 오전 9시 40분께 접속하자 대기자가 약 1,000명에 달해 1시간가량을 기다려야 했다. 오후에도 동시접속 사용자가 더 많아져 대기시간이 더욱 길었습니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신생아특례대출은 주택도시기금이라는 풍부한 재원을 바탕으로 하고, 예산도 넉넉해 연말이 돼도 소진될 우려는 없을 것"이라며 "저출산 해소라는 명분도 확실해 총선 이후에도 '버릴 카드'는 아닐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현재 많은 신혼부부들이 집을 구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집값이 많이 떨어졌다고해도 매매하기 어려운 가격대인 것은 확실합니다. 부동산 시장에 대해 앞으로의 예측을 다양한 시야에서 해석하고 있습니다. 지금이 저점이다 아니면 아직도 계속 떨어질 가격이다.라는 다양한 시각과 의견이 방대한 것은 사실입니다. 우리나라 부동산에 대한 가치를 본질에서부터 파악하고 집을 매매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전세를 가야 할지 매매를 가야 할지 신혼부부들에게는 어려운 문제입니다. 앞으로 미래를 그리고 행복한 가정을 꾸리기 위한 수단은 확실합니다. 부동산에 관심을 갖고 올바른 자신만의 판단을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여러가 유튜브 영상, 강의, 뉴스 등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되 본인의 본질과 가치를 갖고 정보를 받아들이고 수용하는 자세가 있어야 정말 내가 사야 할 부동산이 눈에 들어오지 않을까 합니다. 이처럼 우리가 현재 어떻게 될지 모르는 시기인 것은 같습니다. 앞으로가 중요한 만큼 다양한 정부의 정책과 앞으로의 부동산 시장을 꾸준하게 들여다보아야 합니다. 얇은 지식으로 큰 금액을 쉽게 쓰기보다 본인만의 가치를 만들어서 구입하실기를 바랍니다.
댓글